건강, 우리의 소중한 보물

삼성서울정형외과입니다.

디스크

메인화면_척추통증클리닉_디스크

목 디스크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있어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젤리와 같은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를 의학용어로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병명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이 생기는 원인은?

고혈압의 분류
연성디스크
(추간판탈출)
나이에 따른 퇴행성 증상 ( 디스크의 변성 및 탄력성 저하 )으로 탈출된 디스크가 뒤쪽의 척수 혹은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어 신경증상이 나타납니다.
경성디스크 디스크 변성으로 인한 디스크 간격의 협착과 척추 불안정성의 결과로 척추 뼈 가장자리의 뼈가 자라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좁게 만들어 나타납니다.

주 증상은 목/어깨 통증, 팔 저림 증상, 감각이상, 근력약화

목 디스크는 목의 통증과 어깨 및 팔, 손끝으로 내려가는 방사통과 목을 뒤로 젖히면 방사통이 가중되고 팔을 머리 위로 올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으며 팔의 저림과 감각이상, 근력 약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진단은?

고혈압의 분류
신경학적 검사 신경학적 검사로써는 팔, 손가락 등에 둔한 감각이라든지 근력 약화, 건반사의 저하로써 알 수 있습니다.
X-Ray 검사,
근전도 검사
- X-선 촬영은 목의 척추 뼈 모양이나 배열 즉 만곡등을 관찰하고 변성 변화의 유무, 즉 디스크 간격 및 신경관의 협착 혹은 척추 불안정성의 유무를 관찰합니다.
- 근전도(electromyography, EMG)는 신경손상의 정도와 부위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비교적 간단한 검사입니다.
CT/MRI 검사 - 컴퓨터 단층 촬영은 척추관의 단면이나 뼈의 상태를 잘 나타냅니다. 그러나 척수신경이나 디스크의 상태는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 자기 공명 영상은 비용이 비싸긴 하지만 방사선을 사용치 않으며 30분 정도의 검사 시간으로서 디스크의 변성 및 탈출 상태, 척수신경을 비롯한 척추관 내의 연부 조직을 잘 나타내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대부분의 목 디스크는 특히 경성 디스크는 2~3주, 길게는 3~6개월의 약물투여 및 물리치료로 증상이 호전 내지는 완치도 가능합니다. 목의 위치는 환자가 편안한 위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팔의 저림 증상은 목을 구부리고 있을 때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물리치료(온열, 냉치료, 전기자극치료, 초음파치료)
  • 보조기 착용(근경련 및 통증 감소)
  • 약물치료(소염진통제)
  • 경추견인술
2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방사통이 유발된다든지, 팔로 내려가는 통증이 너무 심해서 못 참을 정도라든지, 근력 약화 등 신경마비 현상이 있을 때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목 디스크의 수술 치료는 1시간 내외의 시간을 요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서 완치율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전방 도달법: 디스크의 제거와 동시에 신경관과 디스크 간격의 협착을 다시 넓혀 주고 경추만곡을"C"자형으로 교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후방 도달법: 후방으로 디스크만 제거하면 증상은 회복되나 경추만곡이 교정이 되지 않고 디스크의 협착과 후만곡 변형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예방법

목 디스크는 나이에 따른 변성 변화의 결과이며 가벼운 외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1. 작업환경개선→ 긴장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및 목 근육 강화 운동이 필요
  2. 아침 기상 직후 , 운동 시 →시작 전 가볍게 몸풀기
  3. 스트레스의 원인 제거 및 조절